Chapter 2. System Structure & Program Execution(1)
🎈 컴퓨터 시스템 구조
- Computer
- CPU + Memory를 (좁은 의미의) 컴퓨터라고 한다.
- I/O device
- 나머지는 IO 디바이스로 이루어져 있다. Input은 입력, Output은 출력이다.
- CPU는 매 클럭 사이클 마다 인터럽션 interruption을 수행해 input을 읽어오고, output을 수행한다.
- CPU
- 매 클럭 사이클마다 메모리에서 기계어를 읽어다가 실행한다
- CPU는 메모리하고만 소통한다
- Timer
- time sharing을 구현하기 위한 하드웨어
- interrupt 발생 시간 설정한다
- 프로세스가 혼자서 계속 CPU 점유하는 것을 막는다
- Memory
- main memory : CPU의 작업공간
- local buffer : 각 device의 작업공간
- I/O device
- input device : 키보드
- output device : 프린트기, 모니터
- input / output device : Disk
🎈 Mode bit
사용자 프로그램의 잘못된 수행으로 다른 프로그램 및 운영체제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한 보호 장치
- CPU 안에서 처리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구분해준다
- 0 : (Kernel mode, Monitor mode, system mode)
- CPU 제어권이 운영체제로 넘어간 상태로, 운영체제 코드를 실행한다
- 모든 자원 접근 가능
- 1 : (User mode)
- 권한이 없는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은 자기 메모리 영역 내에 있는 주소만 접근 가능
- 0 : (Kernel mode, Monitor mode, system mode)
🎈 I/O Device Controller
해당 I/O 장치 유형을 관리하는 일종의 작은 CPU
- 로컬 버퍼를 저장공간으로 사용하고 처리가 끝나면 CPU에게 인터럽트를 건다
- device driver (장치구동기)
- OS 코드 중 각 장치별 처리 루틴을 의미한다 => Software 영역
- device Controller (장치제어기)
- 각 장치를 통제하는 일종의 작은 CPU => Hardware 영역
🎈 DMA Controller
I/O의 과도한 Interrupt를 방지하기 위한 Controller
- CPU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줌
🎈입출력(I/O)의 수행
- 모든 입출력 명령은 특권명령(커널모드)으로만 가능
- 사용자 프로그램은 어떻게 입출력을 하는가?
- System Call 요청
- 사용자 프로그램은 OS에게 I/O 요청
- Trap을 사용하여 인터럽트 벡터의 특정 위치로 이동
- 제어권이 인터럽트 벡터가 가리키는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으로 이동
- 올바른 I/O 요천인지 확인 후 I/O수행
- I/O 완료 시 제어권을 시스템 콜 다음 명령으로 옮김
- System Call 요청
🎈 시스템 콜(System Call)
시스템콜(System call)은 사용자 프로그램이 운영체제에게 I/O요청을 하는 것을 의미
- 이것은 인터럽트의 일종이기 때문에 인터럽트 요청 라인에서 서술항 발생, 포착, 디스패치, 정리의 순서를 따른다.
- 사용자 프로그램 내부 함수 호출을 한다면 메모리 주소가 변경되면서 호출하겠지만,
- mode bit 1 , 접근이 제한되어 있음
- 사용자 프로그램에서 운영체제 커널함수를 호출한다면? (사용자 프로그램이 Disk에 접근하고 싶은 상황)
- mode bit 1이라서 운영체제 코드에 접근 못함
- 사용자 프로그램이 OS에 접근하기 위한 interrupt를 걸어버림 (소프트웨어 인터럽트)
- 다음 프로세스로 안 넘어가고 interrupt가 왔기 때문에 mode bit을 0으로 만들고 CPU제어권을 운영체제로 넘어감
- 부탁한 일을 운영체제가 할 수 있게 됨
🎈 인터럽트(Interrupt)
- 인터럽트 당한 시점의 레지스터와 program counter를 save 한 후 CPU의 제어를 인터럽트 처리 루틴에 넘긴다
- 넓은 의미
- interrupt (하드웨어 인터럽트) : 하드웨어가 발생시킨 인터럽트. 일반적인 의미의 Interrupt
- I/O 처리 종료
- Trap (소프트웨어 인터럽트)
- Exception : 프로그램이 오류를 범한 경우
- System call : 프로그램이 커널 함수를 호출하는 경우
- 사용자 프로그램이 I/O 접근이 필요할 때
- interrupt (하드웨어 인터럽트) : 하드웨어가 발생시킨 인터럽트. 일반적인 의미의 Interrupt
- 인터럽트 종류는 많다
- timer 인터럽트, 키보드 인터럽트, 등등등…
- 인터럽트마다 해야 될 일이 다르다
- 운영체제 코드에 상황마다 어떻게 해야 될지 적혀있음
- 인터럽트 벡터 : 인터럽트 처리 함수 테이블, 해당 인터럽트의 처리 루틴 주소를 가지고 있음
- 인터럽트 처리 루틴 : 인터럽트 처리 함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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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영체제
운영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는 소프트웨어 계층으로서 모든 컴퓨터 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이다. 본 강좌에서는 이와 같은 운영체제의 개념과 역할, 운영체제를 구성하는 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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