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hapter 1. Introduction to Operation Systems
💡운영체제란 무엇인가?
- 운영체제(Operationg System, OS)는 여러 하드웨어들과 소프트웨어를 관리하는 통치자이다.
- 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어 사용자 및 다른 모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결하는 소프트웨어 계층
- 하드웨어를 직접 다루는 복잡한 부분을 운영체제가 대행해 줌
- 좁은 의미의 운영체제 : 커널 (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메모리에 항상 상주)
- 넓은 의미의 운영체제 : 커널뿐만 아니라 각종 주변 시스템 유틸리티를 포함한 개념. 메모리에 상주하지 않는 개별적인 프로그램들을 전부 포함함.
- 기계에 SW가 돌아가고 있다 > 운영체제가 관리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
💡 운영체제의 목적
-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
-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함
- 프로세서, 기억장치, 입출력 장치 등의 효율적 관리
- 사용자 간의 형평성 있는 자원 분배와 주어진 자원으로 최대한의 성능을 내도록 OS가 관리해 줌
- 사용자 및 운영체제 자신의 보호
- 프로세스, 파일, 메시지 등을 관리
- 프로세서, 기억장치, 입출력 장치 등의 효율적 관리
💡 운영체제의 분류
동시 작업 가능 여부
- 단일 작업 (single tasking)
-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처리
- 예) MS-DOS
- 다중 작업 (multi tasking)
- 동시에 두 개 이상의 작업 처리
- 예) UNIX, MS Window
사용자의 수
- 단일 사용자 (single user)
- 예) MS-DOS, MS Window
- 다중 사용자 (multi user)
- 예) UNIX, NT Server
처리 방식
- 일괄 처리(batch processing)
- 작업 요청을 일정량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
- 옛날방식
- 시분할(time sharing)
- 여러 작업을 수행할 때 컴퓨터 처리 능력을 일정한 시간 단위로 분할하여 사용
- 현대 운영체제 방식
- interactive 한 방식
- 예) 키보드 자판 누르면 바로 반응
- 데드라인이 없다
- 데드라인 시간이 정해진 게 아니라서 사람이 많아지면 느려짐
- 실시간(realtime OS)
- 정해진 시간 안에 어떠한 일이 반드시 종료됨이 보장되어야 하는 OS
- 원자로/공장 제어, 미사일 제어, 반도체 장비, 로봇 제어 등
- 데드라인이 존재
- 특별한 목적에 퍼포먼스를 보장해야 할 때 사용
- 실시간 시스템의 개념 확장
- Hard Realtime System (경성 실시간 시스템)
- 데드라인이 매우 엄격
- Soft Realtime System(연성 실시간 시스템)
- 데드라인이 있지만 유연한 편
- Hard Realtime System (경성 실시간 시스템)
💡 관련 용어 정리
아래 용어들은 컴퓨터에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을 뜻한다.
- Multitasking: 여러 작업을 동시에 실행
- Multiprogramming: 메모리를 강조한 표현
- Time sharing : CPU를 강조한 표현
- Multiprocess
- *process: 실행 중인 프로그램
- Multiprocessor
- 하나의 컴퓨터에 CPU(processor)가 여러 개 붙어있음을 의미
- 범용적으로 하나의 컴퓨터에는 하나의 CPU가 있다고 가정한다
💡 운영체제의 예시
대형 컴퓨터를 위한 운영체제
- 유닉스 계열(UNIX)
- 코드의 대부분을 C언어로 작성 (유닉스를 만들기 위해 C언어가 탄생함.)
- *C : 고급언어이면서 기계랑 가깝다
- 운영체제나 기계를 다룰 때 사용하기 좋다
- 최소한의 커널 구조
- 소스코드 공개
- 높은 이식성 : 다른 컴퓨터에 돌리기 좋다
- 예) System V, FreeBSD, SunOS, Solaris, Linux
- 코드의 대부분을 C언어로 작성 (유닉스를 만들기 위해 C언어가 탄생함.)
개인용 PC를 위한 운영체제
- DOS(Disk Operating System)
- 단일 사용자용 운영체제
- 메모리 관리 능력의 한계(주기억 장치 640KB)
- MS Windows
- MS사의 다중 작업용 GUI 기반 운영체제
- Plug and Play, 네트워크 환경 강화
- 불안정성
- 풍부한 지원 소프트웨어
강의자료
https://core.ewha.ac.kr/publicview/C0101020140307151724641842?vmode=f
참고자료
반응형
'👩💻 CS > 운영체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OS] KOCW 운영체제 강의 정리 (반효경) - 4. Process Management (0) | 2024.07.01 |
---|---|
[OS] KOCW 운영체제 강의 정리 (반효경) - 3. Process (2), (3) (0) | 2024.06.27 |
[OS] KOCW 운영체제 강의 정리 (반효경) - 3. Process (1) (0) | 2024.02.15 |
[OS] KOCW 운영체제 강의 정리 (반효경) - 2. System Structure & Program Execution (2) (0) | 2024.02.14 |
[OS] KOCW 운영체제 강의 정리 (반효경) - 2. System Structure & Program Execution(1) (0) | 2024.02.13 |